경제, 시황분석

(시황 - 출근딜 메모) 테스형! 주가 상승이 왜 이리 힘들어?

시나브로 상승 2020. 11. 19. 08:42

모더나 백신 임상 3상 발표 후 화이자가 어제 다시 발표가 있었습니다. 170명에 대한 결과 발표였죠. 95프로 효과 확인이었습니다.

170명이면 모더나보다 많은 샘플링 결과입니다. 실효성은 확인되었다고 봐야죠.

그런데 말입니다. 미국 선물시장은 다 빠졌어요. 유가는 올랐는데, 미국 선물이랑 일본 선물은 빠졌어요.

왜요? 왜요? 왜요? 먼 이야기만 하면 "왜요?"하고 묻는 두 명의 동생들 얼굴이 스쳐 지나가네요. 그럴 때마다 제 답은 항상 같거든요. "내가 그걸 알면 지금 난 엄청난 부자가 되어 있겠지..."

그렇다면 지난 번 시장이 추세를 만들면 기사는 추임새를 넣는다는 생각으로 굳이 이유가 머냐? 헤드라인으로 좋은 게 머가 있을까?

(1) 백신 임상 3상 긍정적 결과 소식에도 불구하고 지난 화이자 CEO 회장의 62억 원 주식 매도에 시장은 아직 의구심을 갖는다, (2) 지난 화이자, 모더나의 임상 3상으로 이미 충분히 선반영된 주식시장은 화이자의 추가 임상 3상 소식에도 불구하고 숨고르기

머 이 정도의 헤드라인이라면 고개가 끄덕여 지려나요?

그렇다면 중요한 우리시장은 과연 어떻게 될까요? 추석연휴 이후에 얼그러졌던 동조화 현상은 3주에 걸쳐서 잡혔죠. 동조화가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코스피 시장은 S&P 500, STOXX 50, NIKKEI 225 선물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0.5~1% 정도의 하락세를 맞이할 수 있겠구나 생각하고 대비하면 될 듯 합니다.

코스닥은? 코스닥은 이제 시작인데? 어제 기분 좋았죠? 오늘도 쭉쭉 가주면 좋겠는데... 예상은 어렵습니다. 나스닥 100 선물도 내렸고요. 코스피 쪽은 우의 큰 저항이라도 뚫었는데, 코스닥은 천정에 닿았죠. 강항 매수세를 보여주면 좋겠습니다.

이번 주는 그저 오랫동안 만들어진 고점을 연결한 저항선에 닿아있으니 상승세를 크게 하기가 어렵습니다. 이거 돌파하면 또 다른 우상향 장세가 만들어 지는 것이고요. 여기에서 변곡점 생기고 내려가도 이상하지 않을 그런 장입니다.

테슬라가 S&P500에 편입되었고, 워렌 버핏옹께서 매집한다는 소문으로 간만에 큰 폭의 상승을 보였습니다. 고로, 우리 시장에서는 차별화 장의 경우 이와 관련된, 그리고 그 동안 소외받았던 종목들의 상승폭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.

아침에 너무 일찍 일어났고,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글에 집중을 해서 그런 지 시황 메모 쓰는데 계속 졸아서 여기까지만 쓰도록 할게요.

오늘 하루도 성투하시구요!

#성공투자 #코스피 #코스닥 #모더나 #화이자 #테슬라 #자율주행 #냉동보관 #진단키트